지금은 위기가 아닌 전환점이다. 시대별로 변화해온 "전문가"의 개념
지금까지의 재무설계는 잊어라
사업자 시장, 윈윈포인트를 잡아라
리모델링이 아닌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자
상세내용
- 누군가 '무슨 일 하세요?' 하고 물어보면, 회사 소속이 아니라, 명확하게 자신의 일을 설명할 수 있는가?
- 전망이 밝지 않을 확률이 높다. 하지만, 언제나 그런 시기는 반복되어왔다.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 나(강사)의 이야기가 정답은 아니다.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왜 반박할 수 있는지 잘 생각해야 한다.
- 근로소득을 자본소득으로 바꾸려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 지금까지의 재무설계다. 저성장 저금리 시대가 지속되도 초점을 유지해야 하는가?
- 교육자금, 결혼자금, 주택자금, 은퇴자금, 비상자금, 외에 전직자금을 추가해서 재무설계 해야 한다. 이제 평생직장은 없고, 지금은 100세 시대다. 은퇴 후에 일을 안해도 되는 시대도 아니다.
- 정부가 비정규직은 감축하겠다고 말하지만, 매년 비정규직은 증가한다. 즉, 자발/비자발 적인 전직이 증가할 수 밖에 없다.
- 법인은 매년 10월 중에 이미 내년 계획을 짠다. 하지만, 개인 중에 몇이나 내년 계획을 짜는가. 개인이 법인에 지는 이유다. 등
금융환경변화 속에서 금융인들은 어떤 점을 미리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던지고, 그에 대한 사례를 들며 어떤 방향으로 변할 것인지 미리 예측하려 노력하고, 그에 따라 미리 변화를 준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 수료하신 학점데이터는 익일 오전 1시 (사)FPSB홈페이지에 자동 반영됩니다.
▶ 한국FP협회 교육팀 : 02)3276-7634,8